최종편집 : 2019.11.12 화 18:49
> 뉴스 > 칼럼 > 사설
     
(기고)“벌초 시즌, 벌쏘임 조심하세요”
2019년 08월 28일 (수) 10:30:10 임정구 기자 pd0001@gmtv.co.kr

                                   벌초 시즌, 벌쏘임 조심하세요”

                                                                  김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양기정

 

   
    소방장 양기정

  추석이 다가오면서 벌초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다. 대부분 벌초는 사람 발길이 잘 닿지 않는 곳에서 하는데 이 때 벌들은 산란기라 더 예민해지고 활동이 왕성해지면서 벌쏘임 사고는 해마다 끊이지 않고 있다. 벌초 시 벌쏘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몇 가지만 숙지하도록 해보자.

 

벌에 쏘이면 침만 제거하면 별 이상이 없는 사람부터 붓는 증상 및 쇼크 증상, 심하면 사망에 이르는 상황까지 발생한다. 실제로 2017년에는 12명, 2018년에는 10명이 벌에 쏘여 사망에 이른 만큼 사람이 발길이 닿지 않는 산 속에 벌초를 하러 갈 때에는 예방을 철저히 하고 가는 것이 좋다.

그러면 예방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첫째, 흰색 등 밝은 계열의 옷을 입도록 한다. 벌은 검은색 등 어두운 색에 강한 공격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둘째, 향수나 진한 향을 내는 화장품이나 헤어 스프레이를 쓰지 않는다. 강한 냄새는 벌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스나 청량음료, 과일 등 단 음식은 벌을 끌어들일 수 있으므로 가져가지 않는 것이 좋다.

셋째, 벌이 있거나 벌집이 있을 만한 곳에서는 벌집이 있는지 주의를 살피고 벌집을 건드리지 않도록 한다.

 

아무리 예방을 해도 사고는 일어날 수 있는 법. 예방법과 함께 대처법 또한 숙지를 해야한다.

벌에 쏘였을 때에는 알레르기로 인한 과민성 쇼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쏘인 부위를 깨끗한 물로 씻고 얼음찜질을 하며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쇼크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벌초하러갈 때 항히스타민제를 구비하여 가는 것이 좋다.

꿀벌에게 쏘였다면 침이 박혀있을 것이다. 신용카드 등으로 살살 긁어내 침을 제거한 뒤, 비누 등 알카리성 물질로 씻어 주는 것이 좋다.

말벌에게 쏘였다면 침은 없을 것이다. 꿀벌과는 반대로 식초 등 산성 성분을 이용해 씻어 주는 것이 독을 중화시킬 수 있다.

벌을 발견하거나 벌집을 건드렸을 때에는 팔을 휘두르기보다는 빠르게 20M정도 떨어지면서 낮은 자세를 취하면 공격을 피할 수 있으니 침착하게 대응하도록 하자.

 

임정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김천방송(http://www.gm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기사
김천시! 김천농산물 베트남에 수출...
‘찾아가는 다문화가족 범죄예방교육...
김천시 구성면 송죽리 대중제(다옴...
감문면, 귀농귀촌인을 위한 상생의...
김천시의회, 경북 중·서부지역 시...
한윤태 대신동 통장협의회장 “나눔...
2019 경북형 산학관 김천시 일...
“우리동네 장미정원 조성” 추진
김천시, 산불지상진화 경연대회 준...
개령면주민자치위원회 ‘이야기가 있...
양금동 행복학습센터 수강생, 갈고...
김천시의회 민원 현장 직접 방문
김천시, “공유토지분할 특례법” ...
치매환자 및 가족간의 소통과 공감...
김천시, 베트남 해외시장 개척사업...
11-2 김천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대구대학교 두드림 대표전화 : 054)430-3073 | FAX 054)430-3074 | 사업자등록증 : 510-04-18233 | 정기간 행물등 사어등록증 : 경북아00079
등록일자 : 2008년 11월 13일 | 발행장소 : 김천시 시청로 111 2층 | 발행인 : 임정구 | 편집인 : 이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민
비디오물제작업 신고증 : 제M-02-01-2006-19호 부가통신사업자 신고필증 경북제1376호
Copyright 2009 김천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mtv.co.kr